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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 어디까지 갔을까?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10:22

    안녕하세요 최정단입니다. 컴퓨터 공학과 컴퓨터 그래픽의 석사를 졸업하고, 계속 대덕 연구 단지 전자 통신 연구원에 2일년째 연구원입니다. 현재는 많이 핫~한 자율 주행 차의 SW개발을 위한 25명의 연구자와 함께 연구하고 그룹장을 맡고 있는 슴니다. 아직도 자율주행차는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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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핫하지 않고 세계적으로 경쟁이 폭발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이다. '바퀴 달린 휴대전화', '기름이 아닌 SW로 달리다'와 같은 자율주행자동차를 표헌하는 다양한 용어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은 운전자를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처리장치를 장착해 통신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안전해지고 승용차와 버스, 트램 등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고령화에 의한 인구구조나 재택, 유연근무의 확대 등 이동패턴의 변화나 공유경제의 도래 등 다양한 사회변화에 있어서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SW시스템의 역할, 현재까지의 기술개발 현황, 그리고 향후 상용화를 향한 기술적 난제에 대해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자율성을 위한 SW기능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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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자동화 이야기의 수준과 주체에 의해서 6단계로 구분하는 것이다. 자동화 기능이 약간 없는 운전자가 모든 것을 후( 늦은 단계 0로, 관찰 기능 구동 기능을 1부 운전 보조 시스템이 뒤( 늦은 단계 하나~2, 그리고 시스템이 짧은 시대 동안 운전을 후( 늦은 단계 3이다.현재 자동차는 이러한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이 제품으로 상용화되고 있으며, 점차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역할이 Human에서 machine으로 이동하고 있다. ​ ​ 동영상은 장밋빛, 자율 주행 SW시스템의 현재 수준,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은 현재 엄격한 기준의 단계 3수준으로 조사 개발 중이다. 현재 조사개발 단계에서는 운전석에서 운영자가 확실하게 탑승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오류를 대응해야 할 것이다.​, 자율 주행 택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우보, 웨이 모 one등에서 만 1사태에 대비하여 운영자가 확실하게 시스템에 대해서 주시해야 할 것이다. 운영자가 시스템 경고를 무시하거나 의도된 공격에 대한 대응 미비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운영자는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 대해 운전권을 행사하는 수준이다.자율주행에 대한 다양한 조사는 좋은 방향이지만 동영상에 대한 신뢰는 아직 시기상조여서 과도한 장밋빛 전망보다는 신중하고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한 조사 개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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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은 멀지만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는 실현성 있는 조사 개발 단계, 한편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하나 00퍼센트 운전자 대신 SW시스템 등을 완벽하게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는 별도의 외부 인프라 없이 운전자가 받을 수 있는 동하나한 정보 정세에서도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센서와 인공지능 개발을 통해 차량에서의 모든 사고는 해결되어야 한다. 정밀지도 등 통신 인프라를 통해 자율주행 기능이 구현될 경우 연결형 자율주행 기술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시스템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실제 운전자나 탑승자가 체감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우려는 크다. 자율주행 분야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고 사업자 합격과 인증에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하나 0명 중 4명은 완전한 자율 주행 개발이 완료되기 전 또는 하나 0년쯤 지난 뒤 기술을 확신합니다는 설문 조사가 있었습니다. 가격보다는 신뢰성과 안전성이 아직 우선입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과 신뢰성,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최근에는 인공지능 SW 융합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도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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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통합 테스트는 필수이며, 자율주행차만의 전용도로가 아닌 도로에서는, 운전자가 운전하는 차량과 누가 먼저 가는지 주행 우선권을 자결하는 방법도 교섭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는 운전자를 위한 신호, 교통법규 등도 기술 발전에 따라 도로 인프라가 바뀌는 부분은 바뀌어야 합니다. 보행자 역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운전자와 눈을 마주치고 손을 들어 횡단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최근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사례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비즈니스와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형태입니다. 도요타(Toyota)가 이 팔레트(e-palette) 플랫폼을 만들어 우버(UBER)와는 공유택시를 피자헛, 아마존 등과 배달배송 서비스를 위해 전략적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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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하나정스페이스에서 사용자의 호출에 대응하고 이동수요를 잇는 택시 본인, 셔틀형 서비스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 연계를 위한 셔틀이 본인, 대형마트, 식당 등에서 물류 본인 배달을 위해 목적지까지 자율 배송 서비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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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서비스 언제 얼마에 팔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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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개인 소유의 완전 자율주행차 개발은 매우 먼 미래이며, 함께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차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조사조직 내 직책이란 저는 조사원에서 수행 중인 프로젝트와 얼추대동 소이 조사실에서 박사학위도 마칠 수 있었던 행운아여서 유학이라는 길을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신입, 선임, 책임조사원을 경험했습니다. 팀장님, 실장님, 그룹장이라는 소수만이 접하는 직책을 맡을 기회가 있었습니다.직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조사원에게 직책이란 지지 않아도 될 보따리를 거의 매일 짊어지고 흡혈귀로부터 피도 빨리, 철새로부터 둥지도 치워야 한다. 권한 없이 책임만 존재합니다. 보직은 1반 적이 관직. 감투입니다. 보직의 장점은 오직 하과인, 과인같은 조사자의 길을 걷는 동료와 후배가 지치지 않고 지속적인 조사를 할 수 있도록 함께 달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입니다. 자율주행차는 혼자서는 도저히 개발이 불가능합니다. 팀워크가 중요해요. 제가 원하는 조사를 동료 조사자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행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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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와 여성이 관계가 있는가? 가끔 어떤 분은 보직자 TO제가 있으므로 보직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스토리가 됩니다. 대부분 제가 못말리는 남자 연구자들이 하는 이야기예요. 사회생활의 소수자인 여성에게 보직이라는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지기도 하지만, 반면에 수많은 여성 보직자 중 한 사람이라도 만족스럽게 하지 못하면 다 같이 놀림을 당할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하지만 유리천장 그リュ 조롱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융통성과 무임승차 없는 조화로운 리더로서 제 역할을 하는 데는 남성과 여성이 차별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우리 자립사회가 남성과 여성에 대한 편향된 견해가긴 하지만 연구원이라는 조직은 중간정도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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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 내 인생 본인 거! 여자니까 못 할 것도, 여자니까 못 할 것도 없어요. 서로 차이를 인정하고 결과적으로는 자신이 가진 역량대로, 결과적으로는 본인 기준대로 하고 싶은 한가지를 열심히 하다 보면 스스로의 만족감과 타인의 인정도 덤으로 생기니까요. 저/ETRI 최정단의 책입니다.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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