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버(Uber) 자율 주행 차 보행자 사망 사고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22:22

    순항 중이던 자율주행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 3월 하나 81(현지 때에)오 메리 카아이리쵸그와잉쥬에서 주행 중이던 우보(Uber)의 자율 주행 차량이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보행자가 사망했습니다.


    >


    우보(Uber)의 자율 주행 차량, 사건의 소식이 전해지고 3월 22일(현지 때에)사건이 발발한 아이일리 조, 나주 텡피 경찰이 트위터를 통해서 사건 그 때의 블랙 박스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문제를 하나로 만든 자율주행차는 칠흑같이 어두운 밤주행을 하고 있었다. 전조등을 켜고 뛰었는데도 매우 짧은 거리의 시야만 확보된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횡단보도가 아닌 구역에서 자전거를 끌고 길을 건너는 보행자를 만났다. 하필이면 보행자는 검은 옷을 입고 있었기 때문에 심하게 구별이 되지 않았다. 결국 우버의 자율주행차는 자전거를 끌고 길을 횡단하는 보행차를 치었고 보행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습니다. 사망한 보행자는 49세 여성이 밝혀졌다.


    영상을 본 운전자들은 사람이 운전하는 상황에서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라는 반응입니다. 검은색 옷을 입고 무단횡단을 하는 보행자를 야간운전으로 피하느라 너무 힘들다는 것이었던 '맨 인 블랙박스' 같은 TV 프로그램에서도 야간에 검은색 옷을 입고 무단횡단하는 보행자와 갈등을 피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많이 소개했다.


    >


    그러나 인간이 아닌 기계의 경우 피할 수 있었다는 소견도 있다. 인간의 눈이 가시광선만 이용해 사물을 식별하는 반면 자율주행차량은 카메라와 함께 라이더, 레이더와 같은 추가적인 센서가 장착돼 있기 때문이다. 라이더와 레이더의 경우 한 00m정도의 인식 범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시야가 확보되지 않고도 보행자를 충분히 인식해야 했어요라는 것이다.


    또 사건 동영상에서 보듯 보행자가 갑자기 차에 오르는 방향을 갑자기 바꾸는 등의 행동은 취하지 않았다. 예상 가능한 움직임을 보였다는 얘기다.


    이번 사고는 충분히 보행자를 인식해야 하는 귀추에서 발생했습니다. 우버의 오브젝트 인식 소프트웨어에 버그가 있거나 하드웨어 센서 쪽에 사고가 있을 것이었다 블룸버그는 케빈 딘이라는 변호사와의 인터뷰에서 우버는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기술했습니다. 제대로 작동해야 하는 귀추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링크:Uber's Liability in Deadly Creash May Turn on Victim's Steps-Bloomberg)


    >


    우버는 이번 문재 직후 미국 캐나다 나쁘지 않다.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지진 재해 원인을 구명해,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 다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나 이 20하나 6년 펜실베이니아 주, 아이일리 조 자신 주 등에서 위 문 루루 발생시킨 이력이 있어 이번에는 보행자가 사망했기 때문에 자율 주행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심화하려는 의도입니다. 미국 의회는 자율주행차량 시험운행을 규제해야 한다는 견해까지 자신하고 있다.


    >


    우버의 이번 문제는 우버뿐 아니라 구글, 테슬라 등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다른 기업에까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